본문 바로가기
번역/천성인어[天声人語]

2014月8月14日 天声人語「천성인어」

by 이사오군 2014. 8. 14.

天声人語

天声人語

2014年8月14日(木)付

 富士山には「白い川」があると教わった。かつて山小屋のトイレにたまった内容物は山肌に垂れ流された。それに混じったトイレットペーパーが白く筋状にこびりつく現象をいう。見苦しいし、汚い。霊峰としてはまことに不面目である▼最近は富士山のトイレ事情も改善されてきているという。先日登頂した同僚は、十数年前との様変わりに驚くと話す。7合目の山小屋は建て替えられ、きれいなトイレになっていた。8合目の先の小屋のトイレも水洗だった。汚物はおがくずやカキ殻で処理する。バイオの力である▼すべて有料で、おおむね1回200円のチップを払う。そのために登山客は小銭をたくさん用意していくのが常識と聞いて、なるほどと思う。ただ強制ではないから本人の気持ち次第。現状では維持費には足りないという指摘がある▼使いやすくなって解決というわけでもない。より大きな問題は、登る人が多すぎて、既存のトイレの処理能力を超えていることだ。毎年30万人前後が頂上をめざす。渡辺豊博(とよひろ)・都留(つる)文科大教授の『富士山の光と影』によれば、6万人分の不足だという▼携帯トイレを普及させるという手はある。入山者を制限することはもはや避けられないという声もある。多くの人々が登りたいと願う山だけに、どういう手法で人数を抑え込むかは難しいところだ▼海外も注目する世界文化遺産である。静岡、山梨両県だけの話ではない。見て美しく登って美しい山であるためには幅広い議論がいる。

<출처:ⓒ아사히신문>

2014년 8월 14일 목요일

 후지산에는 '하얀 강'이 있다고 배웠다한때 산막 화장실에 고여 있던 내용물을 산의 표면에 방류시켰다거기에 섞인 화장실 휴지가 하얗게 들러붙은 현상을 말한다보기 흉하고 더럽다영봉으로서는 정말로 불명예다.

 최근엔 후지산의 화장실사정도 개선됐다고 한다어제 후지산에 등정한 동료는 수십 년 전과는 매우 달라져서 놀랐다고 말한다. 7번째 지점의 산막은 새로 지어져 화장실이 깨끗해졌다고 했다. 8번째 지점 앞에 있는 오두막집의 화장실도 수세식이었다톱밥이나 굴 껍데기로 처리한다바이오에너지를 이용한다.

 모두 유료인데대체로 1회에 200엔짜리 칩으로 결제한다그렇기 때문에 등산객은 동전을 잔뜩 준비하여 가는 것이 상식이라고 한다무조건 강제이지 않으니 본인 마음이다현장에서는 유지비로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사용하기 쉽게 되었다고 해결됐다고 할 수 없다보다 중요한 문제는 등산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기존의 화장실을 처리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버렸다는 점이다매년 약 30만 명이 정상을 향해 오른다.와타나베 토요히로 츠루 문과대 교수의 후지산의 빛과 그림자에 따르면 6만 명분이 부족하다고 한다.

 휴대 화장실을 보급하는 방법이 있다출입자를 제한하는 것이 어느새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도 들린다.많은 사람들이 오르고 싶어 하는 산인만큼 어떠한 방법으로 사람 수를 억제하는가는 어려운 부분이다.

 해외도 주목하는 세계문화유산이다시즈오카야마나시 두 현(県 일본의 행정구역)만의 이야기가 아니다보기에 아름답고 올라서도 아름다운 산으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폭 넓은 의논이 필요하다.




<저작권 : 富士山フォト http://twitter.com/fujitomo_photo>

 오늘은 후지산에 대한 이야기군요.
저도 언젠가 한번 후지산에 가보고싶습니다 . 
 후지산이 환경문제로 꽤나 골머리를 앓고 있나보군요. 잘 해결됬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산들도 문제가 있다면 잘 해결됬으면 좋겠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