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떠나자! 여행/여행정보

[팁]JR패스, 재팬레일패스, JMB카드

by 이사오군 2014. 12. 28.

저번에 올렸던것 처럼 일본으로 여행을 가게되었습니다. 

일정은 9박 10일로 잡았습니다. 


 사실 올해 2월 초에도 일본에 다녀왔어요. 도쿄에만 4박5일로 다녀왔는데, 이번엔 고등학교 졸업 겸 또다시 가게된겁니다 !

그렇게 여행날짜를 1월 중으로 정하고 일정을 짜다보니, 신칸센을 타야만하게 되어버렸습니다.

신칸센을 대체할 비행기, 버스 등을 생각해봤지만, 시간이나 비용적인 측면에서 손해를 많이 보더라구요.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 찾다 찾다 찾은 것이!



재팬레일패스. 전국패스,JR패스라고도 불립니다.재팬레일패스. 전국패스,JR패스라고도 불립니다.



바로 이 JR패스(재팬 레일패스) 였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실겁니다. 그렇습니다 전국패스라고도 불리는 그 패스가 맞습니다. 


 그런데 왜 전국패스라 불리는가! 

 일단 일본국유철도가 민영화된 후 JR 홋카이도, JR히가시니혼, JR 토카이, JR니시니혼, JR 시고쿠, JR 큐슈, JR화물 등 7개 회사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이 JR에서 종이 한장으로 정해진 시간동안 정해진 구역의 열차들을 백번이고 천번이고 이용할 수 있는 '패스'라는 것을 발행하는데, 크게 JR 이스트패스, JR웨스트 산요패스, 칸사이 에이리어 패스, 큐슈레일 패스 등등 여러가지 패스를 발행하는데요. 

이것은 일본국민 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일본의 살인적인 교통비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어 관광을 활성화 시키기위하여 발행하게됬죠.


자 JR회사들을 합쳐 JR그룹이라고 부릅니다. 이 JR그룹에서 패스를 하나를 만들게 되는데.... 그것이 이 재팬 레일패스 입니다.

 이 패스는 일본 전국의 JR사의 철도, 버스, 훼리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마법과 같은 것입니다. 여기에는 신칸센도 물론 포함이 되죠.


 그러나, 언제나 예외는 있는 법. 아쉽게도 신칸센의 '노조미'와 '미즈호'는 이용 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버스나 훼리에서도 이용 할 수 없는 몇몇 노선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여기  http://www.japanrailpass.net/ 에서 확인!


 또 한가지, 이 재팬 레일패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단기체제'의 입국 자격으로 방문한 외국인과 일본 국적을 가지고 일본 외의 국가에서 거주하는 사람만 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는 말은 즉, 유학비자나 워킹홀리데이비자로 일본을 방문하시는 분들은 이 패스를 천장 사더라도 일본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유학이나 워홀 가시는 분들은 청춘18티켓 이라는 것을 이용하시길....


 재팬 레일패스는 7일권, 14일권, 21일권으로 나뉘어 있고, 또 보통차와 그린차로 나뉘어서 총 6종이 있습니다. (그린차는 특실, 1등석급)

저는 7일권 보통을 구입하였는데요, 이게 적용범위가 전국이다보니 가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무려 29,110엔 이나 합니다. 한화로 바꾸면 27만원 정도 됩니다.. (아 확실히 엔화가 많이 떨어졌다는 것을 실감하는 순간입니다.)

여행사를 통해 구입하게되면 할인하는 곳도 있더라구요. 그렇게  26만원 정도에 구입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종류

 보통

그린 

7일권

27만원

36만원 

14일권

43만원 

59만원 

21일권

55만원 

76만원 

                                                                                                                                                        (2014년 12월 28일 기준)

                                                                                                        (소인:6~11세 금액은 성인금액의 반값입니다.)





7일권 보통을 주문하고 다음날...

 


여행박x에서 구입한 재팬 레일패스여행박x에서 구입한 재팬 레일패스



 역시 우체국은 빠릅니다!!!

여행사에서 구입하네 패스 외에도 여러가지 가이드책자나 쿠폰을 주는군요.


 저기 JAPAN RAIL PASS 라고 써있는 것이 JR패스 입니다.

저것으로 끝! 이 아니라, 저 패스를 잘 가지고 가서 일본에 도착했을 때, 지정된 교환처에 가서 저것과 여권을 제출해 진짜 사용가능한 JR패스로 교환 받아야 사용 할 수 있습니다(아 물론 여권은 돌려드립니다).


 이 패스로 7일간의 교통비는 대부분 해결할 수 있게 됬습니다. 으아아하하하하하 


이제 일정을 짜면서 선택과 포기를 배울 일 만 남았습니다.


이것으로 여행자랑 겸 JR패스 설명을 마칩니다.